워드프레스의 장점 BEST 4

저번에 소개한 워드프레스란 무엇일까?에 이어서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장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장점은 제가 약 4년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느낀 경험을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4가지

저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아래와 같이 총 4개로 나누었습니다. 물론 이 글을 읽는 분에 따라 장점이 아닌 단점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사용하기가 쉽다.

사실 워드프레스는 CMS 툴 중 가운데 매우 사용하기가 쉬운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는 홈페이지를 제작을 도와주는  수 많은 회사들이 있으며 이들 회사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자체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비용이 큰 걸림돌이며, 디자인 및 기능이 제한적으로 제공됩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는 자신이 혼자 사용할 수 있으면서, 무료 그리고 플러그인과 테마를 이용해 쉽게 기능을 추가 및 제거할 수 있습니다.

heavy-934552_1280
워드프레스는 비교적 쉬운편이에요! 어려워 하지 마세요!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많다.

홈페이지 제작에 관한 전문지식이 없는 분들에게 워드프레스는 큰 벽과 같이 느껴지실 겁니다. 무슨 문제가 생겨도 혼자서 해결해야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다행히도 국내에는 워드프레스에 관한 사용법, 설치법, 문제 해결 방법을 소개하는 활성화된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 및 페이스북 페이지 등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설명할 수 있겠네요.

traffic-lights-466950_1280
[혼자서 해결할 수 있어요!]

다양한 주제의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쇼핑몰, 블로그, 뉴스 (매거진 등),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등 자신이 원하는 홈페이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테마라고 불리는 것을 구매하거나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데요,  테마는 홈페이지의 디지안 및 기능을 바꾸거나 추가하는 구실을 합니다.

이 테마는 무료 테마와 유료 테마로 나뉘져 있는데, 제 홈페이지에서 사용되는 테마는 Betheme로써 Themeforest에서 유로로 판매되는 테마입니다. Betheme를 클릭하여 제작자가 만들어 둔 데모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약 130가지 이상의 홈페이지를 이 Betheme테마 하나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무료 테마의 경우는 Wordpress.org를 방문해보세요. 무료 테마로 제작된 수 많은 홈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합니다.

사실 이 말은 네이버가 장악하고 있는 국내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크게 장점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검색엔진인 ‘구글’을 사용하신다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간단히 설명하면, 여러분이 작성한 글을 다른 사용자가 구글 (혹은 네이버)에서 검색했을때 위쪽에 나타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통계적으로보면,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60%는 위에서 3개 안의 글을 클릭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검색엔진 최적화는 홈페이지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 워드프레스는 이 검색엔진최적화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9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WordCamp San Francisco 2009’에서 Matt Cutts (구글에서 검색 엔진을 개발하는 부서의 책임자)는 워드프레스가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큰 도움이 되며, 많은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해준다고 강의하였습니다. 위는 당시의 동영상입니다.

 

2015-10-24 6:42:43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