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등록 방법 총정리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번에는 검색엔진최적화 (SEO)의 제일 기초이자, 검색엔진 등록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소개할 검색등록 방법은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인데요, 홈페이지를 제작 후 검색엔진에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네이버 검색엔진은 크게 아래의 3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블로그 노출
  2. 카페 노출
  3. 웹문서 노출

이 글에서 설명할 방법은 블로그와 웹문서 노출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의 이해

약 1년 전에 네이버 검색 등록이 개편되면서 개인 블로거에게 많은 타격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대부분은 ‘블로그’란에서 유입되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에서는 이 ‘블로그’로 판단하는 홈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여러분이 무작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든다고 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등록되지는 않아요. 그러니 제대로 이해를 하시고 등록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우선 국내 대규모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네이버의 블로그란에 등록이 됩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등이 있겠네요.

그 이후에 워드프레스나 텀블러 등은 블로그란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운 좋게 등록이 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글이 삭제되거나, 웹 문서로 자동 이동됩니다.)

그러니 블로그란에 노출이 필요하신 분은 위의 블로그 중 하나를 개설하셔서 등록하세요.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은?

만약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를 운영 중이신 분들은 따로 네이버에 검색 등록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동으로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다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기타 블로그를 운영 중이시라면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방문하셔서 홈페이지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우선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클릭하셔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Image 088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아이디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에는 네이버 검색 등록 할 사이트를 추가해야 됩니다.

Image 089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눌러서, 홈페이지를 등록 해주세요.

Image 096

예시와 같이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Image 097

이제 등록한 홈페이지가 정말로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인지 확인 절차를 거치셔야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2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HTML 태그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우선 메타 태그라고 적혀진 뒤의 주소 <meta……../>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적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Image 098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

우선 티스토리를 사용 중이시라면, 로그인 후에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Image 099

관리자 화면에서 위의 사진과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HTML/CSS편집을 선택합니다.

Image 100

그럼 이렇게 HTML/CSS를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대요, 위의 사진처럼 빨간색 네모가 쳐진 <head>밑에 한칸을 띄우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복사한 메타 태그를 입력 후 저장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

Image 093

워드프레스도 티스토리와 비슷합니다. 우선 외모 > 테마 편집기로 이동해주세요.

Image 094

그러면 오른쪽에 위의 사진과 같이 테마에 포함된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사용하시는 테마에 따라 위의 사진과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만, header.php는 꼭 있습니다.)

Image 095

이제 <head>의 아래에 한칸을 띄우고 메타 태그를 붙쳐넣기 하세요. 그 이후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Image 097

이제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소유자가 확인되었다는 메세지가 표시되면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검색 등록

 

Image 090

위에 설명한 대로 잘 따라 오셧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수집 요청을 선택하세요.

Image 091

이제 네이버 검색등록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제 Rss 등록에 운영 중인 홈페이지의 rss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http://자신의 티스토리 주소/rss
  •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http://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소/feed

를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외에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아래의 사이트 맵도 제출해주시면 좋습니다. 티스토리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2016-02-06 8:33:53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