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3가지 추천 방법 (2021년)

해외에서 물건을 수입하고 국내외로 판매를 하다 보니 늘 해외로부터 돈을 주고받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코로나 19 이전에는 주기적으로 해외를 갈 일이 있었기 때문에 자금의 인출에 관해 큰 걱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해외에 나갈 수 없는 상황에서 해외에서 한국으로의 송금이 필요하게 되었고,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하는 것처럼 만만한 게 아니라는 걸 알았습니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국경의 장벽이 점점 허물어지면서 인터넷을 이용해 한국으로 송금받는 방법이 많이 생겼습니다만,

아쉽게도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핀테크 송금 업체들은 한국에서 외국으로의 송금만 가능한 게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경험해본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3가지 방법

우선 여기에서 송금하는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은행은 제외하였습니다.

또한 몇몇 국가로만 송금을 지원하는 업체들은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업체들만 선정하였습니다.

  1. 인터넷을 이용한 송금 방법입니다.
  2. 가장 기본적인 은행은 제외했습니다.
  3. 몇몇 소수의 국가로만 송금이 가능한 업체가 아닌, 전 세계적으로 송금이 가능한 업체.
  4. 신뢰성이 높고, 고객센터에 문의했을때 평균 1일 이내에 답변이 오는 업체
  5. 비즈니스 계정이 아닌 개인 계정으로 송금이 가능한 업체.
  6. 직접 이용해본 업체만 적었습니다.

페이팔 (Paypal)

페이팔은 전 세계 19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있는 인터넷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가장 유명한 업체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결제 이외에도 개인 간 송금 혹은 상품의 대금 지급이나 결제가 가능합니다

페이팔이 진출해 있지 않은 국가를 찾는 게 더 힘들고, 우리나라에도 진출해 있기 때문에 해외 어디서라도 우리나라로의 송금이 가능합니다.

페이팔의 장점은 인증 절차가 편합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해외 송금을 하기 위해 각종 증명이나 본인 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페이팔은 돈을 보내려는 해당 국가의 계정을 만든 후 해당 국가의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만 등록한다면 언제든지 한국으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편리한 만큼 수수료가 가장 비쌉니다.

우선 외국에서 페이팔을 통해 보내게 되면 기본적으로 아래 2가지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1. 외국 페이팔에서 한국 페이팔로 송금하는데 드는 수수료
  2. 외국 페이팔에서 한국 페이팔으로 송금한 돈을 페이팔에서 수취하는데 드는 수수료

페이팔의 송금 수수료

단순히 송금 수수료는 국가마다 차이가 있지만,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일본의 경우 499엔. 약 5,000원)

그러나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어떤 결제 수단으로 송금을 하냐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팔에 등록된 신용, 데빗 카드를 이용해 페이팔로 보낼 때의 수수료와 페이팔에 등록된 계좌를 이용해 보낼 때가 다릅니다.

신용 카드를 페이팔로 돈을 보내는 수수료 + 외국 페이팔- > 한국 페이팔로 보내는 수수료가 2중으로 부과됩니다.

페이팔에 등록된 계좌로부터 돈을 보내는게 그나마 저렴한 방법입니다만,

국가별로 신용카드 이체를 지원하는 국가와 계좌 이체를 지원하는 국가가 나누어져 있기때문에 미리 확인을 해야 됩니다.

페이팔로의 수취 수수료

한국 페이팔의 경우 수취 수수료가 4.4% + 0.3달러로 매우 비쌉니다.

문제는 페이팔의 수수료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페이팔은 오로지 한국의 원화 통장으로만 수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페이팔의 환전 수수료가 추가로 더해집니다.

수수료는 비싸지만, 송금을 받는 시간은 보내는 즉시 페이팔에 입금이 되며, 한국 계좌로 출금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줄이면 페이팔은 편하고 빠르지만, 수수료가 가장 비쌉니다.

즉, 페이팔 송금 수수료(2개) + 페이팔 수취 수수료 + 페이팔 환전 수수료 + 한국 은행에서 수취 수수료까지 최소 총 5개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페이팔 송금의 문제점

페이팔로 해외에서 송금할 때의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수수료를 송금 시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저 얼마를 보내면, 얼마가 들어올 거야. 수준으로만 표시해줍니다. 어떤 수수료가 적용되는지, 어떻게 적용되는지 하나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자금 송금 시 수수료 관련해서는 미리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자금을 송금 후에 영수증을 확인해봐도 그저 페이팔 수수료 – 금액만 나와 있고, 뭐가 어떻게 얼마나 적용되었는지는 모릅니다.

그러니 미리 페이팔 수수료 정책을 통해 수수료를 본인이 직접 계산해야되는데, 해당 수수료 페이지도 정말 보기 힘들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즉, 페이팔에서 이리저리 수수료를 많이 떼 가는 것 같은데, 그 수수료의 자세한 내역을 알 방법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에 찾아보면 페이팔 송금이 저렴하다는 글이 있는데, 제가 잘 못 알고 있는건지 대체 어떻게 저렴해질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트랜스퍼와이즈 (Transferwise)

트랜스퍼 와이즈는 아마 최근 몇 년 사이에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해외 송금을 지원하는 업체 중 가장 크게 성장한 업체입니다.

최근 들어 상호가 트랜스퍼 와이즈에서 와이즈로 공식 변경되었습니다.

페이팔과 비교하면 수수료도 매우 저렴한 편이며, 한국으로 송금을 지원하는 국가도 매우 많습니다.

송금하기 전에 미리 우리나라 돈으로 받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트랜스퍼와이즈의 단점

그러나 트랜스퍼와이즈 또한 만능은 아닌데, 국가별로 송금의 제한이 걸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해진 수수료가 없이, 보내는 금액과 트랜스퍼와이즈로의 송금 방법 (계좌이체, 카드 결제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또한 국가별로 돈을 보내기 위해서 인증을 거쳐야만 되는데, 이 인증을 통과할 수 있다면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공식적으로 한국어 사이트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 시 영어나 일본어로 해당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게 되면 복잡합니다.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기능을 완벽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트랜스퍼와이즈 역시 우리나라의 원화 통장으로만 입금이 가능하며, 은행에 따라 수취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기타 업체들

위에서 소개한 두 업체와는 다르게 우리나라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국가 (미국이나 일본 등)에는 해당 국가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지원하는 업체가 분명 있을겁니다.

한국의 은행과 연계가 되어있거나, 우리나라 사람이 대표로 있는 업체 등인데요,.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 신한은행과 연계된 SBI 은행이라던지, 미국, 캐나다의 경우 와이어베일리 처럼요.

트랜스퍼와이즈가 가능한 상황에서 위의 업체들이 큰 메리트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두 방법 다 마땅치 않는 경우에 거주하시는 해외 국가에서 찾아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 단점 요약

업체명페이팔트랜스퍼와이즈
장점사용하기 편리함
송금 속도가 빠름
한국어 상담이 가능
다양한 국가에 사용 가능.
수수료가 저렴함
송금 속도가 빠름.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가능
상대방의 계좌로 바로 입금 가능
단점수수료가 송금 업체 중 최고 수준으로 높음
반드시 상대방이 페이팔을 사용해야만 됨.
상대방의 계좌로 바로 입금이 불가능함.
원화 계좌로만 송금 가능.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음.
처음 사용하기에 불편함.
원화 계좌로만 송금 가능.
2021-03-18 8:31:30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