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의 단점 3가지

우선 이 글은 매우 주관적인 소견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에 관해 소개하기에 앞서서 우선 워드프레스에 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정확히는 Wordpress.com과 Wordpress.org의 차이점을요. 흔히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워드프레스란 Wordpress.org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말합니다.

Wordpress.org에서는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 그리고 테마를 배포하는 워드프레스의 중심적인 사이트입니다. Wordpress.com은 워드프레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흔이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를 워드프레스 가입형이라고 부르는데요,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가입형은 단점이 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단점

개인적으로 느낀 단점 중에서 크게 3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사이트의 소유권

워드프레스 가입형은 말 그대로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입니다. 즉, 정확히 말하면 자신이 소유한 홈페이지가 아니라는 말이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해서 네이버가 자신의 것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첫번째 단점은  Wordpress.com의 규정을 적용받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다가 네이버의 일방적인 제재를 받아보신 분이 있으시다면,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Wordpress.com 역시 이런 규정이 있습니다. 규정을 위반할 때 일방적으로 홈페이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르게 Wordpress.com은 말이 통하긴 합니다. 영어로 말이죠. 왜 차단되었느냐, 풀어달라고 요청하면 풀어줄 경우도 있습니다만, 개인 홈페이지를 다른 회사의 규정에 맞춰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무도 없으실 겁니다.

제한적인 테마와 플러그인의 사용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입니다. Wordpress.org에 공개된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들 Themeforest.com에서 구매할 수 있는 유료 테마는 초보자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밑바탕인데요,

Wordpress.com에서는 아쉽게도 이런 테마와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 없습니다.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것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큰 단점이며, 무료 사용자는 몇 종류의 테마만. 플러그인은 프리미엄 사용자 이상 설치가 가능합니다.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테마는 비즈니스 사용자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Image 237

[무료 사용자는 아에 플러그인 설치가 불가능 합니다.]

 

커스터마이징 불가능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자신이 직접 해야만 하는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글자색과 크기를 바꾼다든지, 글꼴을 바꾼다든지 등이 있겠네요.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이런 기능은 물론 테마의 편집또한 매우 제한적입니다. 적어도 가장 기초적인 커스터마이즈를 하시기 위해서는 최소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셔야 됩니다.

Image 240

[최소 프리미엄 요금제는 사용하셔야 됩니다.]

1년에 약 10만 원이란 비용을 내면서요. 국내의 가장 저렴한 웹 호스팅 업체의 1년 사용료가 약 12,000원입니다. 12,000원을 내시면 제한 없이 워드 프레스 설치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ge 238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요금제 종류]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후기

이 글을 통해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단점을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꼭 단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장점들 역시 있습니다. 우선 속도가 매우 쾌적합니다. 그리고 보안 등 자신이 신경 쓸 일이 별로 없습니다. 회사에서 책임을 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이 매우 크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용도는 단지, 무료 버전을 이용하여, 정말 맛보기용으로만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차라리 6,000원을 내고 저렴한 국내 호스팅을 6개월동안 사용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2015-10-18 7:56:1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