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단점 4가지

앞서서 소개한 워드프레스란 무엇일까와 워드프레스의 장점에 이어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단점에 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장점이 매우 많은 플랫폼입니다만, 반대로 단점도 있습니다. 아래는 개인적으로 제가 몇 년 전에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면서, 지금까지 느꼈던 단점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4가지

무료. 그러나 비용이 필요하다.

워드프레스는 무료입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죠. 그러나 무작정 여러분의 컴퓨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고 해서 홈페이지가 완성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 회사를 통해 호스팅 서버라고 불리는 곳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하고, 도메인을 구매해서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연결하셔야 됩니다.

다행히도 무료 호스팅 서버와 무료 도메인을 제공하는 몇 개의 업체가 있기 때문에, 무료로 워드프레스를 설치 및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호스팅 업체를 선택, 서버의 신청 및 도메인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대략적인 드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에서 저렴한 웹호스팅회사의 한 달 서비스 요금 : 500원 ~ 5000원
  • 도메인 1년 등록 비용 : 12,000원

Cost

홈페이지 제작에 관한 기초 지식은 필요하다.

위에 설명한 워드프레스의 장점 중에서 전문 지식이 필요 없다고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나 CSS나 HTML에 관한 정말 기초적인 지식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홈페이지의 색상을 바꾸는 방법이나 크기를 늘리는 방법, 글꼴을 바꾸는 방법 등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조금만 배우시면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몇 배는 증가합니다. 책을 구매하셔서 읽으시거나 커뮤니티에서 강의를 보시길 추천합니다.

Know

 

높은 자유도

워드프레스는 자유도가 높은 플랫폼입니다. 자유가 높다는 말은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만, 바꿔서 말하면 모든 것을 스스로 하셔야 됩니다. 보안, 최적화, 도메인 선택, 서버 설치, 업데이트, 디자인 등 모든 것을 혼자 하셔야 되기 때문에, 네이버 등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보다 관리할 게 많습니다.

 

영어 영어 영어

워드프레스는 영문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영문을 기준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는 100% 한글화가 되어 있으며, 인기 있는 주요 플러그인 역시 한글화가 되어 있습니다만, 사실 한글화가 안 되어 있는 플러그인들이 더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대부분의 플러그인은 직접 한글화할 수 있도록 언어 파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만, 플러그인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플러그인 제작자에게 질문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영어 능력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2015-10-28 3:19:17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