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위젯 위치 : 어디에 배치가 가능할까?

워드프레스 위젯 위치는?

저번에 소개한 워드프레스 위젯에 이어서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위젯 위치에 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글은 위젯을 어디에다가 둘 수 있는지에 관한 글입니다. 우선 워드프레스는 테마마다 지원하는 위젯의 위치가 조금씩 틀리기때문에, 테마에 따라 위젯을 삽입할 수도,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기 위해 우선 그림으로 워드프레스 위젯 위치를 표현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위젯, 어디에 넣을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위젯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기본 구조

위의 그림은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기본 구조입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이 구조가 지원하지않는 테마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제 이 그림을 바탕으로 워드프레스 위젯 위치를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위젯은 어디에든 넣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구조를 크게 5가지. 헤더, 메뉴, 사이드바, 푸터, 바디 (본문)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Menu(Navigation)은 공간이 너무 적기때문에 보통 위젯을 삽입하지 않습니다. 그 외의 나머지 4곳에는 전부 위젯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위젯들의 주요 사용 용도입니다.

Header에는 보통 720 x 80크기의 광고 위젯이나 소셜 미디어 (Facebook 등) 위젯을 넣습니다.

Sidebar는 위젯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위치입니다. 광고, 카테고리, 인기 게시글 등 워드프레스 및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많은 위젯들이 사이드바를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Footer는 홈페이지의 정보, 사업자 등록, 메일링 리스트 등 방문자에게 이 웹사이트가 어떤 홈페이지인지 소개하는 위젯을 많이 사용합니다.

Body에는 주로 광고와 소셜 미디어 공유 위젯을 많이 넣습니다.

사이드바는 여러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간략하게 워드프레스 위젯은 사이드바를 기준으로 많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했으며, 가장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드바를 여러개 지원하는 테마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왼쪽과 오른쪽으로 두개씩 배치하도록 말이죠. 이럴경우 첫번째 사이드바는 Primary Sidebar로. 두번째는 Secondary Sidebar로 위치가 구분됩니다.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