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란? 자세한 소개 및 자주 묻는 질문 해결

최근에 전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홈페이지의 약 30% 가량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지는 통계를 보았습니다. 그만큼 현재 홈페이지 제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가 이 ‘워드프레스’인데요, 이번에는 이 워드프레스을 잘 모르시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란?

우선 워드프레스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에 관해 간략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란 Html, CSS, Java 등의 홈페이지 제작에 관한 전문 지식이 없이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과거에 홈페이지를 만든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전에는 흔히 나모 웹에디터나 드림위버 등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도구를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전문지식 없이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어렵고,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다양한 기능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초보자나 비전공자로서는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CMS 툴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데요, 이 CMS 가운데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이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cms-265128_1280

 

워드프레스로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까?

우선 워드프레스는 초기에 블로그로써 개발되었습니다. 흔히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일기장 혹은 기사를 작성하는 ‘블로그 홈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점점 발전하면서 지금은 블로그 이외에도 쇼핑몰, 커뮤니티 사이트(포럼), 기업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사이트 등 매우 다양한 종류의 홈페이지를 직접 만드실 수 있습니다.

Wordpress.org를 방문해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홈페이지를 둘러보시거나, Themeforest.net의 Popular item을 확인해보세요.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다양한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데 비용이 들까?

워드프레스 자체는 오픈 소스로써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워드프레스를 단지 컴퓨터에 내려받아 설치한다고 해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게 아닌데요, ‘서버’라 불리는 곳에 설치하셔야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버를 직접 구축하셔도 되나, 시간이나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서버를 제공하는 ‘웹호스팅 회사’에서 빌려서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필요한 비용을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웹호스팅 서비스의 신청
  2. 도메인 (홈페이지 주소) 구입 비용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저렴한 국내 저렴한 웹호스팅 회사의 경우에는 6천원 ~ 1만원 (1년 기준)이 필요하며, 도메인은 보통 1년에 1만원 정도입니다.

즉, 워드프레스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1년에 2만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유료 테마나 유료 플러그인을 구매하시게되면 추가로 비용이 필요하겠네요.

 

저는 홈페이지에 대해 전혀 모르는 초보자에요. 그런데 혼자서 만들 수 있을까요?

우선 만들수 있습니다만, 조금은 공부를 하시는게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워드프레스는 국내에 수 많은 무료 강좌를 제공하는 블로그(이 홈페이지 역시 그렇습니다.)나 문제 해결을 위해 물어볼 수 있는 네이버 카페 혹은 페이스북 페이지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wordpress-876983_1280

[잘 몰라도 혼자 하실 수 있어요.]

처음에는 매우 막막하게 느껴지실 테니, 워드프레스 강의를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누가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2015-10-22 10:51:15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