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사용법과 활용

워드프레스 카테고리란?

워드프레스에는 글을 작성할 때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워드프레스 카테고리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글을 그룹화’시키는 구실을 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및 카페에서 보시는 카테고리와 똑같은 기능을 합니다.

이 카테고리를 사용하면 몇가지의 장점이 있는데요, 우선 글을 그룹화 시켜 동일한 (혹은 관련된) 주제의 글을 한 곳에 모을 수 있으며, ‘계층화’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부모 카테고리와 자식 카테고리로 나눌수 있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지금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이 글은 제 홈페이지의 워드프레스 (부모 카테고리) > 워드프레스 강좌 (자식 카테고리) 안에 속해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소개는 여기에서 마치며 아래에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사용법

워드프레스에서는 두가지 방법으로 카테고리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글을 작성할 때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카테고리를 추가 후 체크하시면 됩니다. 중복 체크가 가능하며, 카테고리 계층도 바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Image 401
제가 사용하는 카테고리 목록입니다. 이렇게 체크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메뉴에서 카테고리를 만드는 방법인데요,  우선 아래의 사진처럼 글  > 카테고리로 진입합니다.
Image 403

카테고리로 진입하면 아래의 사진처럼 새 카테고리 추가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원하는 카테고리 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진은 제가 만들어둔 카테고리 목록입니다.

Image 404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자주묻는 질문

꼭 카테고리를 사용해야되나요?

꼭 카테고리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글을 분류는게 귀찮으시다면 한 곳에 집어넣어도 됩니다만, 카테고리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몇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 방문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우선 카테고리의 가장 큰 이유는 네비게이션의 구실입니다. 즉, 방문자가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원하는 글을 쉽게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아무리 좋은 글이 홈페이지에 있더라도 그 글을 찾기가 힘들다면 필요없는 글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구글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일환으로 사이트의 구조를 중요시합니다. 분류가 제대로 된, 체계가 잡혀져 있는 홈페이지가 그렇지 않은 홈페이지보다 가산점을 받습니다.다른 이유도 있습니다만, 이 두가지만으로도 카테고리를 사용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Image 400
제 홈페이지의 카테고리 목록입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순서를 변경할 수 없나요?

예.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으로 카테고리 위젯을 제공합니다만, 순서 변경이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카테고리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특정 코드를 추가하거나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카테고리 순서 변경 플러그인 글을 참조해주세요.

 

원하는 카테고리만 표시되게 할 수 있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위와 똑같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후에 천천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15-11-20 5:27:20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