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Enfold 테마 사용 후기

워드프레스 Enfold 테마는 전에 소개한 아바다 (Avada) 테마와 함께 Themeforest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저는 이 테마를 약 2년간 사용했으며, 아직까지도 가장 자주 사용하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Enfold 테마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Enfold 테마 사용 후기 장점

이 Enfold 테마는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테마 중 하나입니다. IE8부터 11까지 지원하며, 나름 IE8에서도 디자인을 잘 표현해 줍니다.

사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Enfold 테마의 페이지빌더
Enfold 테마의 페이지빌더

이 Enfold 테마에는 자체적으로 페이지 빌더 (Visual Composer같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 빌더란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를 드래그 앤 드랍 (마우스로 끌어 놓기)만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Enfold 테마의 페이지 빌더는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쉽고 편리합니다. 다른 페이지 빌더들 보다 매우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Visual Composer보다 지원하는 기능은 적습니다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충분할 듯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한 설정이 잘 되어 있습니다.

우선, 제가 설명하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구글을 기준으로 합니다. 구글에서는 구조화된 데이터라고 게시글을 검색엔진의 크룰러(봇)이 선호하는 형태로 작성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Image 062 대충, 구글에서 검색 했을 때 위와 같은 결과를 보신 적이 있다면 간단히 이해가 되실 겁니다. 이는  구글의 웹 마스터 도구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해 본 테마 중에 유일하게 단 하나의 오류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Image 061

[이렇게 오류가 발생하는 테마가 많습니다.]

매우 가볍습니다.

테마 이외에 추가로 설치를 요구하는 플러그인이 전혀 없으며, 테마 자체도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속도면에서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Enfold 테마의 단점

몇 가지 사소한 버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불만족다웠던 버그는 워드프레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이미지 갤러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미지 갤러리 버그란?

이미지 갤러리란 위의 사진처럼 사진을 3X3 등 원하는 열과 행에 맞추어 배치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Enflod 테마를 사용하면 이 기능에 버그가 있어, 이미지가 매우 작게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표시되어 버립니다.

Image 065
[이런식으로 표시됩니다.]

공식 서포터 포럼에서도 이 문제가 몇 번 제기되었습니다만, 제작자 측은 워드프레스에 내장된 이미지 갤러리 기능이 아닌, 테마에서 제공하는 쇼트 코드를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매번 이미지를 첨부할 때마다 쇼트 코드를 사용해야 되는 게 개인적으로 매우 귀찮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BeTheme에서 이미지 겔러리 기능을 사용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표시되는게 정상입니다.]

블로그의 표시 문제

Enfold테마에서는 4종류의 배치로 게시글을 표현할 있습니다. 저는 Grid 배치를 사용했는데요, 실제로 한글로 홈페이지를 만들면 데모에 있는 테마처럼 이쁘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이드바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사이드바를 사용하면서 Grid 배치를 선택했을 때 카테고리 등에서 매우 보기 싫게 나옵니다.

비활성화 시켜둔 많은 기능들

%ec%9d%b4%eb%af%b8%ec%a7%80-218

이 항목은 단점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만, 우선 단점란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Enfold 테마는 사용자 메뉴얼이 매우 잘 되어있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메뉴얼에는 왜 기본으로 포함시키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되는 수많은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제작사에서 만들어둔 차일드 테마(자식테마) 다운로드를 제공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기본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는법.

게다가 모바일에서 나타나는 메뉴를 바꾸는 방법 등 수많은 팁을 올려두고 있습니다.  테마에 기본으로 포함시켜주면 편할텐데,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Enflod 테마의 사용 후기를 마치며

이 테마는 단점보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훌륭한 고객지원,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 등 장점이 더 많은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하시는 데 있어서 굉장히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2016-10-27 4:42:26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