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EO (검색엔진최적화) 설정방법

워드프레스를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인터넷에는 꽤 많은 워드프레스 SEO 방법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는데요, 실제로 저도 몇 번 읽어보았지만, 그저 플러그인 소개에 그치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자세하게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설정 방법과 워드프레스 자체의 설정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는 SEO 작업을 도와주는 수많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Yoast SEO(Wordpress SEO)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을 양대 산맥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돈을 내고 더 업그레이드된 버전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두 플러그인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해야 될까요?

외국에서는 대체로 무료 버전을 기준으로 Yoast SEO 플러그인이 더 낫다. 라는 평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All in One SEO Pack이 안 좋은 플러그인이라는 것은 아닙니다만, 이 기사에서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제가 운영하는 한국 웹 사이트에는 Yoast SEO를, 일본 웹 사이트에는 All in One SEO Pack 유료 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이 Yoast SEO 설정 방법은 꽤 긴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귀찮으신 분은 그냥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 무료 버전을 사용하세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초기 설정은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이 더 잘 되어 있습니다.

 

Titles & Metas

Yoast SEO의 Titles & Metas 란에서는 홈페이지에서 작성한 여러분의 글이 검색엔진에 어떻게 표현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 제공하는 %%title%% 등의 코드를 입력하여 제어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사진처럼 화면 오른쪽 상단 도움말을 클릭하시면 사용가능한 코드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Image 198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오른쪽 사진처럼 여러분이 구글에서 검색했을때 어떻게 나타날지에 관한 설정입니다.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 SEO에서 꽤 중요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저는 아래의 사진처럼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선 글의 경우에에 설정된 %%title%% – %%sitename%%을 설명하자면, 제가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검색했을 경우에 글의 제목 (%%title%%) – 홈페이지 이름(%%sitename%%)순으로 나타내라. 는 뜻입니다.

만약 이 설정을 조금 바꾸어서 %%title%% – %%category%% – %%siteame%%이라고 설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구글 검색 결과에는 글 제목 – 이 글이 포함된 카테고리 – 홈페이지 이름 순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Image 197

 

Titles & Metas – 

Image 20

이 란은 검색엔진의 봇 (크롤러)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게시글 등의 정보를 가지고 갈때 특정 글, 페이지만 가져가라고 지시하는 기능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여러분이 “워드프레스 SEO”라는 제목으로 글을 발행했습니다. 그러나 카테고리 역시 “워드프레스 SEO”라고 정했고 첨부되는 이미지 또한 이름을 “워드프레스 SEO”라고 적었다고 칩시다.

그러면 검색엔진 봇은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글,  카테고리, 이미지에 관한 정보를 검색엔진에 등록할 겁니다.

그럼 이제 누군가가 구글에서 “워드프레스 SEO”라고 검색할 경우에 여러분의 “워드프레스 SEO”글이 노출되는게 아니라 “워드프레스 SEO 카테고리”가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글은 노출이 안되구요.

이런 걸 예방하기 위해서 쓸모없는 건 제외하고 자신이 방문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만 봇에게  알려주는 겁니다. 필요없는 부분을 Noindex, Follow에 체크하세요.

 

XML Sitemaps – Yoast SEO

Sitemaps은 워드프레스 SEO에서 가장 큰 역확을 차지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우선 저는 Yoast SEO에서의 Sitemap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사용하는데요,  Yoast SEO의 기본 Sitemap을 사용하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Yoast의 기본 사이트맵을 사용하실 분은 위 Titles & Metas 부분에서 설명한 것처럼 필요없는 부분에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저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사용합니다.

 

Advanced – RSS

Image 200

이 RSS란은 검색엔진 최적화 큰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본 설정대로 사용하면 여러분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네이버에 노출 될때 스니펫이 잘못 노출됩니다.

Image 248

[박스친 부분을 스니펫이라고 부릅니다.]

저번에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에서 소개했듯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피드(Feed)를 네이버에 등록 시킵니다. 이 RSS란은 이 Feed에서 동작하는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Feed를 통해 여러분의 글이 게시될때 상단이나 하단에 출처를 남기는 기능을 합니다.

예를 들면 제가 설정한 “이 글 %%POSTLINK%%은 %%BLOGLINK%%에서 작성되었습니다.”의 경우에는 Feed를 통해 검색엔진 혹은 소셜 미디어에 등록이 될때 제일 하단에 “이 글 워드프레스 SEO (검색엔진최적화) 설정방법은 Seototo.net에서 작성되었습니다.”라고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이걸 하단으로 설정해야 되는 이유는요, 상단에 둘 경우에 네이버 봇이 이 링크를 우선 인식하여 스니펫에 본문 내용이 아닌 이 글  %%POSTLINK%%은 %%BLOGLINK%%에서 작성되었습니다. 항목이 노출되어 버립니다. 그러니 하단으로 꼭 옮겨주세요.

2016-10-16 3:00:46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워드프레스 SEO (검색엔진최적화) 설정방법”의 댓글

  1. Pingback: Yoast SEO 플러그인(요스트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 - See&Buy(유튜브 전자상거래/마케팅)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