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도메인 등록 : 이럴 경우에 사용하세요!

무료 도메인 등록,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앞서 소개한 무료 도메인이란 무엇인가와 해외 무료 도메인 목록에 이어서 이번에 어떤 경우에 무료 도메인 등록해야 할까?에 관해 개인적인 경험담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무료 도메인을 등록할 경우는 총 4가지로 나누었으며, 굳이 아래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사용하길 원하시면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브랜드 네임이 정해지지 않았을때

아마 가장 많은 분이 이 문제로 고민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쇼핑몰 혹은 회사를 설립하고 싶지만 아직 회사명이나 상표의 이름을 정하지 못했을 때 단기간 동안 무료 도메인을 등록하셔서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는 도메인의 가치와 관련이 있는데요,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는 오래된 도메인일수록 가산점을 받습니다. 쉽게 생각해보세요. 10년 동안 운영되어온 (소유주가 있는) 도메인과 지금 막 등록한 무료 도메인. 어느 쪽이 더 신뢰가 가는 도메인일까요?

당연히 전자가 신뢰가 가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니 홈페이지가 준비가 안 되었더라도, 상표 이름이 정해지셨다면 무료 도메인이 아닌 유료 도메인을 사셔도 괜찮습니다.

도메인의 시간은 신뢰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도메인의 시간은 신뢰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초보자라서 테스트 할 일이 필요할 경우

혼자서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전에 테스트 용도로 무료 도메인을 신청하셔서 사용하시는 건 괜찮습니다. 그러나 무료 도메인은 검색 업체에 따라 등록이 거부되는 예도 있습니다. (주로 외국) 는 무료 도메인은 아무나 쉽게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스팸 사이트로 사용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연습용으로는 쓸만합니다.
정말 연습용으로는 쓸만합니다.

3. 하나의 주제로 여러 홈페이지에 마케팅이 필요할 때

이 방법은 제가 예전에 사용하던 방법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중고차를 판매하는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그럼 중고차를 판매하기 위한 메인 홈페이지를 제작하실 겁니다. 그러나 중고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다양한 키워드로 중고차를 검색할 겁니다. 아래와 같이요.

  • 중고차
  • 중고차 시세
  • 중고차 할부
  • 중고차 리스

이럴 때 가장 중심이 되는 사이트는 중고차 키워드에 네이버나 다음에 사이트 등록을 하고, 무료 도메인을 만들어 중고차 시세, 중고차 할부, 중고차 리스로 등록하는 겁니다.

그리고 자신의 중고차 메인 사이트로 이동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어느 정도 홈페이지를 혼자서 구축할 능력이 있어야 하며, 범위가 넓은 사업보다 작은 사업에 유용합니다.

4. 무료 블로그의 주소를 줄이고 싶을때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는 홈페이지 주소가 http://사용자 아이디.tistory.com 식으로 주 사이트의 서브 도메인으로 지정됩니다.

그러나 방문자들이 기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짧고 기억하기 쉬우나, 도메인을 구매하기 싫으신 분들에게 무료 도메인을 등록하셔서 사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때때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완전 별개의 사이트로 인식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종종 일어나는 일인데요, 네이버와 티스토리를 예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가장 상위에는 ‘블로그’가 노출됩니다.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를 사용할 때에는 작성한 게시글이 정상적으로 ‘블로그’에 노출이 되지만, 만약 무료 도메인이나 다른 도메인의 주소를 사용해버리면 ‘블로그’에서 노출이 안 되고 ‘웹 문서’에 노출이 될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료 도메인의 필요성에 관해 소개하였습니다. 무료 도메인을 등록하고 싶으신 분은 해외 무료 도메인 목록 2015을 참고해주세요!

2015-10-31 4:13:00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