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게시판 BEST 3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쇼핑몰, 커뮤니티 사이트를 준비중이신 분들에게는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이 꼭 필요하실겁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수 많은 게시판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사용되는 게시판은 몇가지로 제한적입니다. 이번에는 여러분이 만드실  다양한 종류의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워드프레스 게시판이 있을까?

아래에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게시판은 전부 외국에서 만들어진 플러그인입니다. 그래서 한국의 게시판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외국에서 제작한 게시판 플러그인이 아닌, 정말 한국형 게시판이 필요하신 분은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비교 분석 글을 읽어주세요!

BBpress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유명한 게시판 플러그인입니다. 원래는 워드프레스가 아닌 별도로 제작된 게시판 프로그램이었는데요. (vBulletin 같은) 워드프레스로 통합되면서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게시판 플러그인이 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 그리고 한글화와 BBpress를 위해 개발된 수많은 부가 플러그인입니다. 몇 가지 소개하자면 파일 첨부기능, 검색 기능, 비밀 메시지 전송 기능, 애드센스 삽입기능, 소셜 공유 기능 등 포럼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mage 340

이외에도 BBpress는 세계적으로 사용자 커뮤니티가 매우 방대하므로 BBpress에 관한 튜토리얼이나 설정 방법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실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국내 게시판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며, 오히려 더 뛰어난 플러그인들도 많습니다. 아래는 BBpress를 이용해 만들어진 외국의 대표적인 사이트들입니다.

  • https://wordpress.org/support/
  • https://www.makeupgeek.com/forums/

단점이 있다면, 국내 사용자들이 조금 이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흔한 게시판 형태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외국의 포럼과 한국형 게시판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한국의 게시판은 글이 시간순으로 정렬됩니다.

오래된 글을 밀려나고, 항상 새로운 글이 위에 표시되죠. 그러나 외국의 포럼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은 오래된 글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제가 2014년에 글을 하나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본 다른 사용자가 댓글을 달게되면 제 글은 제일 상위로 올라옵니다. Bump라고 불리며 외국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DW Question & Answer

이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은 다른 기능을 제외하고 질문과 답변을 중심으로 한 플러그인입니다. 만약 만드실 홈페이지가 토론 혹은 자유게시판으로 사용자들간 의사소통을 중요시하는 홈페이지가 아닌, 제품의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게시판을 찾으신다면 한번쯤 사용을 고려할만합니다.

screenshot-1 (1)

무료이며 쉽고 간단하게 게시판을 만들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며, 부분 한글화와 이메일 알림 시스템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홈페이지들과 비슷한 사이트를 제작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uddyPress

Buddypress는 위에서 소개한 BBpress, DW Question & Answer와는 다른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입니다. 버디프레스의 가장 큰 특징은 소셜기능인데요, 간단히 비교하자면 여러분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페이스북의 기능이 있는 네이버 카페를 넣어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페이스북을 이용하신 분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글을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거나 좋아요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구독하거나 직접 참여할 수 있죠.

소셜 기능이 특징입니다.
소셜 기능이 특징입니다.

이런 기능들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버디 프레스입니다. 회원들 간의 소통이 중요한 웹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겠네요. 무료이며, 한글화 및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추가 플러그인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버디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위에서 설명한 BBpress, DW Question & Answer와 완벽히 호환이 가능합니다. 즉 BBpress로 게시판을 만들고 그 위에 소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조금 난해한데, 아래의 링크를 방문하셔서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확인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게시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였습니다. 이어서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워드프레스 게시판 설치방법에 관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2016-09-22 2:38:3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