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등록 방법 총정리 : 2015년 기준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이자, 저번 시간에 소개한 네이버 검색등록 총정리 글에 이어 구글 검색등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국내의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구글에서나 필요할 뿐, 네이버나 다음은 이미 업체의 상술에 물든 “광고 검색 엔진”이라고 봐도 무방할텐데요,

구글 검색등록은 올바른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기초이자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을 할까?

인터넷에는 수 많은 구글 검색등록 방법에 관한 글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히 오래된 글이 많고, 부정확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 많아서 이번에 새롭게 구글 검색등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대표적인 블로그인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따라 검색등록이 차이가 있습니다.

  1. 네이버는 구글 검색등록을 따로 해야되지만, 상위 노출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2. 다음, 티스토리는 구글에 등록을 안하셔도 비교적 빠른 시일내에 구글에 자동 반영됩니다.
  3.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등록을 직접 하셔야됩니다.

조금 자세히 소개해보자면, 네이버는 매우 폐쇄적인 검색엔진입니다. 사실상 네이버라는 테두리 안에 모든 정보를 가두어두고, 외부로는 알리기 싫어하지요.

구글에서 어떤 단어든 검색해보시면 쉽게 아실껍니다. 네이버에 있는 자료들은 거의 검색되지 않는것을요. 이는 네이버에서 구글 검색엔진이 자료를 가져가지 못하도록 막아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지만 구글 검색등록은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Image 173 [웹마스터 도구의 화면]

구글 검색 엔진 등록 순서

이제 본격적으로 검색 엔진에 등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구글에서의 검색등록은 모두 Search Console에서 담당합니다. 이전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라고 불리었으나, 최근 이름이 Search Console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에서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검색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간단한 방법은 Google Search Console의 색인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 색인 페이지에는 아래와 같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Google은 새 사이트를 색인에 추가하고 웹을 클롤링할 때마다 기존의 사이트를 업데이트합니다. 새 URL이 있는 경우 Google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Google이 제출된 모든 URL을 색인에 추가하는 것은 아니며 제출된 URL이 색인에 표시되는지 여부와 시기를 예상하거나 보장하지 않습니다.

단지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나머지는 구글에서 알아서 합니다.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를 사용하실 경우에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Image 174

[주소만 입력하세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워드프레스에서 추천하는 방법인데요, Google Search Console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하고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겁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 방법을 추천하는 이유는 검색등록 뿐 아니라, Google Search Console에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를 등록하신 것만으로도 구글 검색등록에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Image 175

[제가 등록한 홈페이지들 목록입니다.]

이상 구글 검색등록 방법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Photo by warrantedarrest

2015-10-09 3:10:21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