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도메인 변경방법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도메인을 변경하는 예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번 글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도메인을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도메인을 변경하기 전에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도메인을 변경하게 되면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사이트에서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사이트로 인식됩니다.

그러므로 만약 똑같은 사이트가 2개가 된다면 중복사이트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 구글에서는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 사이트가 변경될 경우, 구글에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경우에도 똑같이 중복 사이트로 판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도메인이 바뀌었을 경우의 대처방법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이전

이번에 설명할 워드프레스 도메인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은 상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 해당되시는 경우에는 순서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Wordpress.org의 도메인 변경 방법을 참고하였습니다.

  1. 웹 호스팅 회사는 바뀌지 않습니다. (즉 서버 > 서버 이전은 없습니다.)
  2. Exapmle1.com에서 Exapmle2.com 등으로 주소만 변경 될 경우입니다.
  3. 이전하기 전에 꼭 워드프레스와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세요.

워드프레스에서 도메인 변경

우선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설정 > 일반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여기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이 두 설정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 “워드프레스 주소” 설정은 브라우저에서 사용자들이 입력하여 접속하는 주소입니다.
  • “사이트 주소” 설정은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이 있는 주소입니다.

이제 이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주소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주소로 변경 후에는 404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에러가 발생하거나, 자동으로 새로운 주소로 이동할 겁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변경 복원 방법

혹시 위의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의 도메인을 변경하셨으나 복구가 필요할 경우, 혹은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여 도메인을 변경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의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사용 중이신 웹호스팅 회사의 설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컨트롤패널을 사용 중이신 분은  Phpmyadmin에 접속합니다.  PhpMyAdmin_logo아마 이런 아이콘이 있으실 겁니다.

Phpmyadmin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써 국내 대부분의 웹호스팅회사에서 사용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다면 데이터베이스 ID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Image 030

이제 왼쪽에 있는 데이터 베이스 목록에서 자신이 사용중이던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합니다. 제가 임시로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이름은 aka1이기 때문에, aka1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Image 031

 

이제 왼쪽에 aka1에 포함된 테이블 목록이 펼쳐집니다. 여기에 wp_options을 선택합니다. 사용 중인 호스팅 회사에 따라 wp_가 아닌 임의의 다른 문자로 지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wp_options에 들어가면 siteurl과 home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option_value를 클릭하여 자신의 원래 홈페이지 주소 (혹은 이전할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2015-09-07 4:36:1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