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 비교 분석

고화질의 이미지(사진)는 홈페이지를 느려지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에서는 더욱 느리게 느껴지는데요, 워드프레스 자체가 상당히 느린 CMS플렛폼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의 용량이 커지는 가장 큰 이유는 홈페이지와 알맞지 않는 사이즈입니다. 예를들면 홈페이지에서 보이는 크기면 800×600정도의 해상도만 필요한데, 4000×3000의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요.

다행이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런 불편함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

아래에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은 모두 무료이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4개의 플러그인을 선정해보았습니다. 4 플러그인 모두 이미지 업로드시 자동으로 최적화 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수동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미지 063

WP Smush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에게 가장 유명한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야후 서버와 연계하여 이미지를 무손실 최적화시켜줍니다.

장점으로는 최적화가 상당히 좋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미지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구실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무료로 외부 서버를 이용하는 만큼, 종종 이 서버가 다운되거나 느릴 경우에 이미지 최적화가 불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이미지 업로드 시 자동으로 최적화를 선택 할 경우 상당한 지연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버전일 경우 1달에 19달러로 꽤 비싼 편에 속합니다.

 

이미지 064

EWWW Image Optimizer

Wp Smush에 이어 가장 유명한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은 Ewww Image Optimizer는 유료와 무료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무료는 사용자의 서버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최적화 시켜주며, 유료는 EWWW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최적화시킵니다.

무료 버전에서?다양한 최적화 설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사용자의 서버가 안 좋을 경우 시간이 꽤 많이 소요되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059 Kraken Image Optimizer

Kraken·Io에 회원가입을 하면 키를 받아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만, 무료 계정으로는 월 최대 1메가 용량의 이미지 파일을 50메가까지만 최적화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에도?언제 어떤 파일을 최적화시켰는지, 얼마만큼 최적화되었는지 등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060

ShortPixel Image Optimizer

ShortPixel은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한 후에 인증키를 받아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네이버 메일로는 인증 메일이 오지 않기 때문에, G메일 등 다른 메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계정으로는 한달에 100장의 이미지까지 최적화 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원본 이미지 파일을 다른 폴더에 백업시켜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월 5달러 / 5000장으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유료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 비교

아래는 무작위로 880Kb의 이미지 파일로 비교한 결과입니다. 기본 계정으로는 한 달에 100장의 이미지까지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table “” not found /]
2015-09-01 12:20:30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