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폰트를 간단히 변경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는 외국에서 만든 CMS 플랫폼이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폰트에 제한이 있습니다. Themeforest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테마들은 테마내에서 구글 웹 폰트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지만, 구글에 등록된 한글 폰트는 찾아볼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플러그인을 이용하거나, 직접 웹 폰트를 제작 후 구글 드라이브 등 CDN에 올려서 불러들이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다음 편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방법은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폰트 변경 방법 – 플러그인 사용

워드프레스에 사용할 웹 폰트를 제작하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폰트를 변경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2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장/단점이 있기에, 사용 중인 테마, 웹호스팅 상태에 맞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사이트에 바로 이동합니다.

아임굿

아임굿에서 워드프레스 용 폰트 변경 플러그인을 출시했습니다. 총13종류의 폰트가 사용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의 장점으로는 사용자가 적용가능한 폰트를 직접 입력할 수 있어서, 자신의 테마에 맞춰서 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왜 장점인지 간단히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게시글의 본문은 Body로 나타냅니다. 만약 게시글 본문의 폰트만 바꾸고 싶으면, 이 Body만 바꿔주면 됩니다.

그러나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의 테마에 따라 본문을 Body가 아닌 #Content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Content를 바꿔줘야 하겠지요. 그러나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폰트 플러그인이 단지 Body만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게시글의 본문 폰트는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는 Custom CSS가 있는 게 장점으로 포함됩니다.

이미지 101

[아임굿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의 설정 화면]

반면, 이 플러그인의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폰트를 사용자의 웹호스팅에 업로드해서 불러들입니다. 보통 웹 폰트 하나가 4Mb 정도임으로, 만약 하루에 100명이 홈페이지를 방문했다면 400mb의 트래픽이 발생합니다.?트래픽이 적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로켓 폰트

두 번째로 소개할 로켓 폰트는 위의 아임굿과 정반대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총 14종류의 워드프레스 폰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쉽게 적용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의 장점은 폰트를 사용자의 서버에서 불러오지 않고, Jsdelivr CDN을 이용해 불러드립니다. 이 Jsdelivr CDN은 서울에 서버가 있기 때문에, 구글 CDN과 비교하면 훨씬 빠른 속도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폰트와 영문폰트를 따로 따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094

[로켓폰트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의 설정 화면]

단점으로는 커스텀CSS를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테마에 따라서 폰트가 부분적으로 적용되거나, 적용이 안 될 수 있습니다.

Photo by FontShop

2015-09-06 1:25:5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