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비교 분석

저번에 소개한 워드프레스 게시판 BEST 3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한국형 게시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네이버나 다음 카페의 게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들 사용해보셨으리라 생각하고, 이번에는 수많은 한국형 게시판을 비교 분석하는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비교

제가 여기에서 소개할 것은 과연 어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을 사용할까? 에 관해 아래에 간단히 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선정한 몇 가지의 기준을 적용하였으며, 이 게시글은 2016년 10월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각 게시판 플러그인 제목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table “” not found /]

우선 현재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게시판은 총 7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지원이 이루어지는 게시판 플러그인은 Kboard와 Mang Board가 유일합니다. (Kingkong Board는 제외했습니다.)

업데이트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앞으로 발생할 보안 취약점이나 기능 개선 및 워드프레스의 호환성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두 한국형 게시판에 대해서만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Mang Board vs Kboard ?

2015년 11월 처음 이 글을 작성했을때 Kboard와 Kingkong Board 두 게시판 플러그인만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 KingKong Board의 업데이트가 중단되었고 다른 게시판 플러그인들이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아래의 게시글에서는 킹콩보드에 관한 글이 남아있습니다만, 무시하고 보셔도 됩니다.

설명서

워드프레스에서는 설명서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모든 것을 다 하셔야 되기 때문이지요. 이번 면에서 Kboard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매우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면 킹콩 보드는 상당히 부실하네요.

심지어 설명서가 어디에 있는지조차 찾을 수 없습니다. 새롭게 출시한 MangBoard의 경우 설치 방법을 보면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그림을 첨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활성화된 게시판

혼자서 모든 것을 해야 하는 만큼, 활성화된 게시판은 매우 중요한 플러그인의 평가 요소입니다. 게시판 플러그인의 사용 방법에 관한 문의부터 오류 발생 시 해결 방법 등을 질문할 수 있죠.

킹콩보드와 케이보드, 망보드 모두 공식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해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케이보드는 이미 1,300개가 넘는 질문과 답변 등 플러그인에 관한 게시글이 있으며,

반면 최근에 출시한 킹콩, 망보드는 아직 활성화가 덜 된 느낌이네요. 시간이 지나고 사용자가 늘어나면 다른게시판 역시 활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케이보드는 무려 1,800개가 넘는 질문 및 답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케이보드는 무려 1,800개가 넘는 질문 및 답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설정 및 기능

두 플러그인 모두 숏코드를 이용해 원하는 곳에 게시판을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케이보드에 비해 킹콩보드가 더 많은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사진을 통해 두 플러그인의 설정 화면을 첨부합니다.

 

추가 기능

두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모두 기본적인 기능 면에서는 큰 불만이 없습니다. 한국형 게시판에 필요한 웬만한 기능은 다 지원하기 때문이죠. 두 플러그인 모두 테마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킹콩보드에서는 더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추가 기능을 유료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격은 비싸게 느껴집니다만. 필요하시면 구매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는 킹콩보드 쪽이 더 좋겠네요.

 

한국형 게시판 비교를 마치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K보드와 망보드를 비교하자면 망보드가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러나 K보드 쪽이 질문 게시판이 매우 활성화 되어 다양한 정보를 얻기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좋은 플러그인이므로 자신에 필요한 사항이 있는 쪽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2016-10-29 7:26:17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