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게시판 만들기 : 게시판 선택 및 설치 방법

앞서 소개한 해외의 워드프레스 게시판국내 워드프레스 게시판 비교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게시판을 만드는 방법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소개할 만드는 방법이란 워드프레스에서 여러분이 직접 코딩을 하여 ‘게시판’이라 불리는것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다른 제작자들이 만들어둔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부착하는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만들기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게시판은 만드는 과정이 거의 동일하며, 요약하자면 아래의 과정을 거쳐 게시판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은 선택하기
  2. 게시판 플러그인을 설치 및 활성화하기
  3. 게시판 생성하기
  4. 생성한 게시판을 원하는 곳에 붙쳐넣기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의 설치 및 활성화

우선 한국형 워드프레스 게시판 비교 및 해외의 워드프레스 게시판 비교 글을 참고하셔서, 자신의 홈페이지에 알맞는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설치 및 활성화 시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설치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분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3가지 글을 참조해주세요.

워드프레스 게시판 생성

워드프레스에 게시판 플러그인은 플러그인의 설치 및 활성화와 동시에 자동으로 게시판을 만들어주거나 (Bbpress 등 외국 게시판들), 게시판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숏코드(Shortcode)기능을 채택(한국 게시판)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도 나와 있듯이 게시판을 만들면 위의 사진처럼 [ ] 이런 괄호 안에 숏코드라 불리는 게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제 이걸 통째로 복사하셔서 원하시는 곳에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워드프레스 페이지에 [kboard id=1] 을 넣은 후 저장 및 공개를하면 게시판이 생성되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mage 093

워드프레스에서 제공되는 거의 모든 게시판 플러그인은 숏코드(Shortcode)를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숏코드에 관한 사용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워드프레스 숏코드 사용 방법 글을 먼저 읽어주세요.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한국형 워드프레스 게시판 중 하나인 Kboard와 Mang Board를 예로 설명했습니다만, 다른 게시판 플러그인도 똑같은 방법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2016-08-06 11:40:07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