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 테마 사용 후기

테마포레스트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마인 아바다(Avada) 테마의 사용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이 테마를 사용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장단점을 나타낸 사용 후기입니다.

아바다(Avada) 테마 사용 후기

아마 국내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테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Ie8 ~ 11까지 지원하며, 미려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 그리고 지속해서 이루어지는 업데이트까지.

활발한 정보 교환이 이루어지는 포럼부터, 인터넷에 다양한 커스터마이즈 정보가 있으므로 사용하기 쉬운 테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아바다 테마를 이용하면서 몇 가지 불만족한 부분이 있어 이렇게 사용 후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기능

이 테마는 매우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우커머스를 이용한 쇼핑몰부터 메거진 형태의 홈페이지, One Page 등 현재 추세에 맞는 홈페이지 대부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의 슬라이드, 쇼트 코드들은 왜 이 테마가 Themeforest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이렇게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는 중요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Image 051

위의 사진은 Avada 테마에서 불러오는 자바스크립트들의 사진입니다. 워드프레스의 다른 플러그인에서 사용 중인 자바스크립트를 제외한, 순수 테마에서만 불러오는 스크립트들이지요. (CSS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작은 파일이지만 많은 수의 자바스크립트를 불러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이 불러옵니다. 한 화면에 나오는걸 찍은 겁니다.

Image 052

위는 파이어폭스를 통해 얼마나 많은 자바 스크립트가 불러오는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표시된 부분을 보세요. 물론 제가 사용 중인 다른 플러그인의 스크립트들도 포함된 숫자입니다.

자바스크립트가 무슨 문제야? 하나로 Combine 해서 Minify 시키면 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만약 그 정도 수준이시라면 아마 이 글을 읽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어느 정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지 않은 사용자가 아닌 이상 오류 없이 Combine + Minify 시키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이 아바다 테마는 기본적으로 불러오는 자바스크립트 + CSS만으로도 홈페이지를 매우 느리게 만들뿐더러,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불이익을 미칠 수 있습니다.

IE8 호환성 문제

사실 이 문제는 아바다 테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테마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IE8의 문제점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워드프레스의 테마들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기능은 최소 IE9을 기준으로 맞추어져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IE8도 지원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상하게 호환이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애드센스가 표시가 안 되더군요. 아마 기본 상태에서 테스트 했을 때도 안되었기 때문에, IE8에서는 제대로 표시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관련 포럼을 찾아보았지만, 해결법이 없더군요. IE8을 지원하는 다른 워드프레스 테마들은 무난하게 애드센스가 지원됩니다.

아바다 테마 사용 후기를 마치며

제가 이 테마를 꺼리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는 건 좋지만, 개인적으로 필요한 기능만 있는 테마를 선택하는 게 나았을 듯합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주로 단점을 위주로 설명했지만, 장점도 많은 테마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장점은 아마 ‘국내에 사용자가 많다’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아바다 테마의 사용법, 문제해결을 위한 홈페이지가 따로 개설되어 있고,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를 가도 아바다 테마에 관한 정보를 많이 얻으실 수 있습니다.

2016-05-13 6:59:0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