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의 한글 맞춤법 검사 방법 2가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맞춤법이나 철자가 헷갈려 사전을 찾아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저 역시 이제는 글을 작성하고, 발행하기 전에 맞춤법 검사기에서 확인해보는 게 습관처럼 굳어졌는데요,

기존에 워드프레스용 맞춤법 검사 플러그인이 있었습니다만, 업데이트가 중단된 지 오래되었고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최수진님께서 정말 유용한 한글 맞춤법 플러그인을 제작해 주셨습니다. 유용한 플러그인 임에도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 같아 이번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한글 맞춤법 검사 방법

총 두 가지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한글 맞춤법 검사 방법은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 방법은 구글 크롬의 한글 맞춤법 검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 플러그인 – Korean Spell Checker 소개

이 한글 맞춤법 검사 플러그인은 부산대학교와 나라인포테크가 함께 제공하는 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에 연계해 맞춤법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출시된 대부분의 한글 맞춤법 검사 플러그인들은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작성된 글을 자동으로 복사, 붙여넣어 검사를 시행해줍니다.

이미지 088

사용자가 할 건 그저 올바른 맞춤법의 선택과 교정된 글을 다시 워드프레스에 옮기는 일뿐입니다.

이미지 089[교정표를 참고하여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플러그인에는 매우 사소한 버그가 있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에서 TinyMCE Advanced를 이용하실 겁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아래의 사진처럼 맞춤법 검사기의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클릭하시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니, 신경쓰지 마세요!

이미지 087

 

구글 크롬을 이용해 맞춤법을 검사하는 방법

크롬에는 다양한 한글 맞춤법 검사 확장기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소개할 확장 기능은 Spell Checker for Chrome인데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후 실행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창이 실행됩니다.

이미지 091

창에서 언어를 Korean으로 변경 후, 맞춤법을 검사하고 싶은 문장을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이미지 092맞춤법에 문제가 있는 문장에는 초록색깔로 밑줄이 쳐져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2015-09-04 7:30:51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